본문 바로가기

그 밖의 이야기/박노무사의 세상보기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은 이렇게 말했다

알리바바(Alibaba)는 중국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입니다. 중국의 기업가 마윈(馬云)이 1999년에 설립하여 초기에는 B2B(기업 간)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성장하였으나, 곧 사업영역을 C2C(소비자 간), B2C로 확장하여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업체로 자리잡았습니다.


알리바바가 올해 뉴욕증권거래소(NYSE)를 통해 주식을 상장했고, 곧 바로 전 세계 인터넷 기업 중 시가총액 2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불과 15년 사이에 세계적인 기업을 일구어 낸 마윈의 탁월한 경영능력이 집중적으로 조명을 받았습니다. 

이미 온라인에는 '마윈 어록 40'이라는 이름으로 그의 이야기가 화제가 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윈어록


자기계발


1. 这 世界奥巴马就一个, 但是太多的 人把自己当奥巴马看。这 世界每个人做好自己那份工作, 做好自己感兴趣的那份工作, 已经很了不起。

이 세상에 오바마는 단 한명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오바마가 되려고 한다. 각자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잘 할 때, 모두가 최고가 된다.


2.千万别做工作讨厌工作。取了 老婆天天骂 老婆而不离。有什么 意思。

자신이 하는 일에 불평하지 말아라. 그건 마치 결혼 후 매일 배우자에게 욕하면서도 이혼하지 않는 것과 같다. 무의미만 행동이다


3.这个世界不是因为你能做什么,而是你该做什么。

이 세상은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아니라, 무엇을 해야할지에 의해 정해진다.


4.不是你的公司在哪里,有时候你的心在哪里,你的眼光在哪里更为重要。

때로는 당신이 일하는 곳이 어디인지가 아니라 당신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시선이 어디를 향하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5.做战略最忌讳的是面面俱到,一定要记住重点突破,所有的资源在一点突破,才有可能赢。

전략을 세울 때 가장 금기해야 할 것은 구석구석 빈틈없이 만들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을 해결하는데 자원을 집중하라. 그래야만 승리할 수 있다.


6.聪明是智慧者的天敌,傻瓜用嘴讲话,聪明的人用脑袋讲话,智慧的人用心讲话。

영리함은 지혜의 천적이다. 바보는 입으로 말을 하고, 영리한 사람은 머리로 말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마음으로 말한다.


7.永远要相信边上的人比你聪明。

주변 사람이 너 자신보다 총명하다는 것을 영원히 기억하라. 



알리바바



사업철학


1.小公司的战略就是两个词:活下来,挣钱。

작은 회사의 전략은 두 가지이다. 살아남는 것과 돈을 버는 것이다.


2.生存下来的第一个想法是做好,而不是做大。

살아남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잘 만드는 것이지 크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3.在今天的商场上已经没有秘密了,秘密不是你的核心竞争力。

시장에는 이미 비밀이란 없다. 당신의 비밀이 핵심경쟁력이 될 수 없다.


4.创业者光有激情和创新是不够的,它需要很好的体系、制度、团队以及良好的盈利模式。

열정과 창의력이 충분하다고 해서 다 된 것은 아니다. 창업자는 좋은 시스템, 제도, 팀 그리고 원만한 수익 구조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5.赚钱模式越多越说明你没有模式。

비즈니스 모델이 많을 수록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6.最优秀的模式往往是最简单的东西。

가장 뛰어난 모델은 종종 가장 단순한 것에 있다.


7. 人要有专注的东西,人一辈子走下去挑战会更多,你天天换,我就怕了你。

사람이라면 누구나 집중해야 하는 것이 있다. 한평생 수많은 도전을 맞닥들이면서 매번 바꾼다면, 두려운 일이 될 것이다.


8.记住,关系特别不可靠,做生意不能凭关系,做生意也不能凭小聪明。

기억하라. 관계란 의존할 것이 못된다. 사업은 관계나 영특함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9.小企业有大的胸怀,大企业要讲细节的东西。

작은 회사일 수록 큰 뜻을 품고, 큰 회사일 수록 디테일한 것을 말해야 한다.


10.战略有很多意义,小公司的战略简单一点,就是活着,活着最重要。

전략은 많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작은 회사일 수록 전략은 간단해야 한다. 그래야 살아남는다. 살아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1.费是世界上最昂贵的东西。所以尽量不要免费。等你有了钱以后再考虑免费。

비용이야 말로 세상에서 가장 값진 것이다. 공짜를 바라지 마라. 돈이 생긴 후에 공짜를 고민하라.


12.短暂的激情是不值钱的,只有持久的激情才是赚钱的。

순간적인 열정은 돈이 되지 않는다. 근성있는 열정만이 돈을 벌 수 있다.


13.每一笔生意必须挣钱,免费不是一个好策略,它付出的代价会非常大。

사업 곳곳에서 돈을 벌어야 한다. 공짜는 좋은 전략이 아니며 지불해야 하는 대가도 매우 클 것이다.



개인적인 자기계발에 있어서 마윈이 강조하는 것은 '자신의 능력이나 의지를 과신하지 말고, 방향을 정하여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며, 기업운영에 대한 사업철학은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성공할 수 있는 분야에 힘을 집중하라 '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 어떤 사업에 임하더라도 항상 기본을 잃지 않고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