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험성평가 이야기/위험성평가

사업장 내 위험성평가 방법 두가지

위험성평가 방법은 크게 나누어 유해·위험요인을 도출하고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안전대책을 확인·수립하는 정성적 평가와 위험요인별로 사고로 발전할 수 있는 확률과 사고피해 크기를 정량적으로 계산하여 위험도를 수치로 계산하고 허용범위를 벗어난 위험에 대한 안전대책을 세우는 정량적 평가가 있습니다.


위의 정량적 평가에 있어 확률과 피해크기를 수치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확률과 피해크기에 대한 신뢰도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어 최근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정성적인 유해·위험요인 도출에 발생빈도와 피해크기를 그룹으로 나눠 위험도를 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으로 정량적 평가방법과 함께 Risk assessment(위험성평가)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정성적 평가


정성적 평가 (Hazard identification method)


① 체크리스트 평가 (Check list)

공정 및 설비의 오류 결함상태 위험상황 등을 목록화한 형태로 작성하여 경험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위험성을 정성적으로 파악하는 위험성평가기법입니다.


② 사고예상 질문분석 (What-If 분석)

공정에 잠재하고 있으면서 원하지 않은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하여 예상 질문을 통해 사전에 확인함으로써 그 위험과 결과 및 위험을 줄이는 위험성평가기법입니다.


③ 상대위험순위 (Dow and mond indices)

설비에 존재하는 위험에 대하여 수치적으로 상대위험순위를 지표화하여 그 피해정도를 나타내는 상대적 위험순위를 정하는 위험성평가기법입니다.


④ 위험과 운전분석 (Hazard & operability studies : HAZOP)

대상공정에 관련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공정에 관련된 자료를 토대로 정해진 연구방법에 의해 공장공정이 원래 설계된 운전목적으로부터 이탈(Deviation)하는 원인과 그 결과를 찾아보며 그로 인한 위험과 조업도(Operability)에 야기되는 문제에 대한 가능성이 무엇인가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위험성평가기법입니다.


⑤ 이상과 위험도분석Failure modes effects & criticality analysis : FMECA)

공정 및 설비의 고장의 형태 및 영향 고장형태별 위험도 순위 등을 결정하는 위험성평가기법입니다.



정량적 평가


정량적평가 (Hazard assessment method)


① 결함수 분석 (Fault tree analysis : FTA)


하나의 특정한 사고에 집중한 연역적 기법으로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평가기법을 제공합니다. 결함수는 사고를 낳을 수 있는 장치의 이상과 고장의 다양한 조합을 표시하는 위험성평가기법입니다.


② 사건수 분석 (Event tree analysis : ETA)

정량적 분석방법으로 초기화 사건으로 알려진 특정한 장치의 이상이나 근로자의 실수로부터 발생되는 잠재적인 사고결과를 예측·평가하는 기법입니다.


③ 원인결과분석 (Cause-consequence analysis : CCA)

잠재된 사고의 결과와 이러한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고 사고결과와 원인의 상호관계를 예측하는 위험성평가기법입니다.


법 시행 초기라 기업이 위험성평가 도입을 주저하거나 정밀하지 못한 평가 수행으로 인해 안전보건공단에서 그동안의 노력을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수치화된 형태로 위험성을 나타내는 정량적 평가와 상태에 대한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정성적 평가를 적절히 배합하여 산업안전을 도모하고 위험성평가 인정을 받는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곘습니다.



사진 출처 :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