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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분쟁 이야기/인사노무 실무자 정보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이 따로 있나?

근로계약서에 들어가야 하는 기본적인 원칙을 말씀드린 바 있으니, 이번에는 표준근로계약서나 근로계약서 양식 샘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고용노동부 제공 표준근로계약서   


고용노동부는 근로기준법이나 관련 법령의 원칙을 적용한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필수기재사항을 중심으로 사업주와 근로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양식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고용노동부의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은 일반 표준근로계약서, 연소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단시간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건설일용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외국인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준근로계약서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받기

 

2. 근로계약서 양식과 실무적용


다만 해당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은 말 그대로 표준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으므로 개별 사업장의 특성이나 당사자 간의 특수성이 반영되어 있지 않으며, 해마다 내용을 갱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 법 적용에 따른 시간차가 일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계약에 따른 양식이 필요한 기업이나 근로자는 고용노동부의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사용하되, 당사자 간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추가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해야 계약 이후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노무법인이나 공인노무사, 혹은 법적 권한을 가진 전문가들을 통한 자문이나 상담을 받으신다면 좀 더 명확한 계약서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통상 자문을 통한 근로계약서는 다음과 같이 사업장의 특수성이 반영된 임의기재사항을 추가하여 완성됩니다.

    

 

법이 정하고 있기 때문이 아니더라도 근로계약 또한 계약이므로, 충실하고 합리적인 계약서를 작성하고 이를 따르는 것이 불의의 분쟁을 예방하고 노사 간 충돌을 막을 수 있는 현명한 길이 될 것입니다.